투자가이드


  투자방식


직접투자
- 직접투자란 투자자 자신의 책임하에 직접 투자대상을 선정하여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투자자든 기관투자자든 투자자 자신의 책임하에 자신이 직접 원하는 유가증권을 직접 매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 다. 이러한 투자로 고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투자지식이 필요하다.

- 대개의 경우 막대한 자금력과 운용조직, 그리고 정보망을 갖추고 있는 기관들이 직접투자를 하고 있으며 개인투자자의 경우는 자금의 제약, 정보의 한계 등으로 인해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 할수 밖에 없어 투자위험이 큰 단점이 있다.

간접투자
- 간접투자란 증권투자를 전문으로하는 운용회사들이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그 자금을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자는 직접 투자대상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운용회사들이 운용하는 수익증권펀드나 뮤추얼펀드에 가입하는 것으로 투자가 이루어진다.

- 간접투자는 유가증권투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산운용전문가가 투자자를 대신하여 체계적으로 운용하므로 정보와 투자지식의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아울러 소액의 자금으로도 분산투자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간접투자 상품을 선택할 때 가장 유의할 점은 운용회사의 운용능력이다. 간접투자 상품은 실적 배당상품이기 때문에 운용회사가 고객의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기 때문에 가입하기전에 반드시 현재 운용되고 있는 펀드들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운용회사의 운용능력을 점검해 본 후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포트폴리오 투자
- 원래는 '서류가방' 또는 '자료수집철'을 뜻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증권 투자에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한 곳에 투자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위험을 피하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된다. 투자자 등이 가지고 있는 유가증권 목록 또는 투자 자산의 집합을 뜻하기도 하는데, 대체로 직접투자에 자신 없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투자 방법이다.

- 크게 현금화의 난이도와 관련된 유동성, 원금의 침식성 정도와 관련된 안정성, 예상소득에 대한 기대와 관련된 수익성 등 3가지를 고려해 투자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증권 포트폴리오 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책임자를 포트폴리오 관리자(manager)라고 한다.

- 주식편입비율에 따라 성장형, 안정성장형, 안정형 등으로 구분하는데, 성장형은 주식에 70% 이상을 투자하고 나머지는 안정적인 채권에 투자함으로써 위험이 있지만 고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법이고, 안정형은 이와는 반대로 30%를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고소득보다는 안정 위주로 투자하는 방법이다.

- 그러나 신탁재산의 10% 이상을 동일종목에 투자하는 행위, 동일 회사가 발행한 주식 총수의 20%를 해당 주식에 투자하는 행위, 특수 관계인이 가지고 있는 유가증권을 투자신탁재산으로 취득하는 행위 등은 금지되어 있다.

파생 금융 상품투자
- 파생금융상품이란 말 그대로 주식이나 채권, 외환, 예금 등 기초자산에서 파생(派生)된 금융상품이라는 뜻이다. 즉 파생금융상품은 원금과 이자 지급이 기초자산의 가격에 따라 결정된다. 최근 큰 인기를 끌었던 주가지수연동예금이 대표적인 파생금융상품이다.

- 파생상품은 크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장내(場內) 파생상품과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장외파생상품으로 구분된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장내 파생상품으로는 주가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KOSPI200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KOSDAQ50 선물과 옵션 등이 있다.

- 장외파생상품은 정해진 형태가 없고, 계약 당사자끼리 합의하여 상품형태를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일종의 맞춤형 상품이며 개인투자자는 참가하기 어려운 상품이다. 최근 들어서는 금융공학 기법이 발달함에 따라 투자자가 원하는 수익구조를 갖춘 파생상품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주가가 아무리 떨어져도 원금은 보존되는 동시에, 주가가 오르면 안정적인 이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 수도 있고, 반대로 주가가 떨어지는 폭에 비례해 수익을 얻는 상품도 개발할 수도 있다.

- 파생금융상품은 종류가 무한한데다 상품구조도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가들도 손실을 보는 경우가 있다. 초보 투자자들은 전문가와 상의한 후 가급적 손실위험이 적은 안전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신용정보방침 | 제안하기 | 이용약관 | FAQ | 금융감독원 | 금융투자협회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17 부국증권빌딩 9층 유리자산운용(주), 대표번호 (02)2168-7900, 팩스 (02)2168-7901
COPYRIGHT(C) YURIEASSET MANAGEMENT CO.,LTD. ALL RIGHTS RESERVED